우아한테크코스 프리코스에 참여하게 되었다!!
그리하야 프리코스 1주차를 진행하게 되었는데, 매주 목요일마다 이메일이 프리코스 안내문에 대한 메일이 온다.
주어진 과제(프리코스를 과제라 하겠다)는 생각보다? 간단했다.
우선적으로는 해당 Repository를 Fork하였다.
첫 번째 날 ~ 세 번째 날 동안은 feat 뻘 짓 1
사실 기능명세서를 작성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 부분에서 3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 같다...
좀 더 꼼꼼히 하고 싶은 욕심과 그리고 좀 더 잘하고 싶은데 무엇부터 해야할지에 대한 고민등등
그래서 우선적으로 ToDo 형식으로 작성을 하기로 했다.
이번에 느낀 점은 기능명세서를 빠르게 작성해야겠다고 느꼈다. 이번 프리코스를 통해서 연습을 많이 해야 할 것 같다.
네 번째 날 ~ 다섯 번째 날 동안은 feat 뻘 짓 2
4일차 때 쯔음에 주어진 Branch 사용에 대해서 잘못 이해를 했단 것을 알게되었다.
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을 할까하다가, 그냥 전부 다 삭제하고, 다시했던 것 같다.
또한 기능명세서를 통해서 우선적으로 클래스를 만들었다.
나의 경우는
Game
Result
GamePrint
Computer
4개의 클래스로 분류를 하였다. (끝나고 나서 보니 다른 분들은 더 세세하게 클래스를 나누신 것 같았다.)
이후에
그래서 각각의 역할에 맞는 기능을 넣는 작업을 하였다. 아래에 깃허브 링크를 통해서 코드를 공유하겠지만, 사실 크게 별다른 기능이 없고, 글로 보는 것 보다는 코드로 보는 것이 빠를 것 같아서 링크를 공유하였다.
여섯 번째 날 ~ 마지막 날 feat 짜릿 그 자체
이후에 클린코드나 코틀린 코드 컨벤션을 지켜가면서 코드를 확인하던 중,
2가지의 문제가 발생하였다.
첫 번째로는 주어진 미션에서 사용하라는 Randoms에서 함수의 사용을 잘못하여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.
그래도 이 부분은 최대한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다.
하지만 두번째로는
이 문제가 발생하였다.
사실 처음 보는 문제였는데, 이리저리 헤메다가 하루를 다 써서 문제를 해결하였다.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 맥북에 Java17버전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았다는 것이었다. ㅠㅠㅠ
그래서 문제를 다 해결했지만, 원래 리팩토링과 테스트코드를 작성하려했던 계획이 무마되어버렸고, 그냥 제출했다 ㅠㅠ
마지막 소감문은
최대한 솔직하게? 적었다. 근데 1000자 정도 나왔다... ㅋㅋㅋ;;
이는 하나하나 기록으로 남겨두려고 노션에 저장해두었다.
결론
- TDD에 대해서 공부할 것
- 미리미리 빠르게 해둘 것
- 코딩컨벤션 잘 지키기
- 요구사항 꼼꼼하게 읽기
내 우테코 깃 레포
https://github.com/ois0886/kotlin-baseball-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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